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294호(공주문화시민디자인단, 마을발전토론회, 공산성 방문자센터, 공주밤, 알밤한우, 죽당 신유)

작성자 소통정책팀  조회수 1,050 등록일 2020-08-05

HEADLINE NEWS
(NA) 헤드라인 뉴스입니다.
(1) 공주시가 공주 문화시민디자인단 1기 개강식을 가졌습니다.
(2) 2020년 하반기 읍면동 마을 발전 토론회가 월송동, 웅진동, 중학동, 우성면, 유구읍을 끝으로 마무리됐습니다..
(3) 공산성 방문자센터 개관식이 진행됐습니다.
(4) 공주 밤 가공상품 유통 전문 바이어 초청 품평회 및 구매상담회가 개최됐습니다.
(5) 제88차 정례브리핑이 열렸습니다. 공주 예비문화도시 사업 추진 상황 등 주요 소식, 잠시 후 전해드립니다.

OPENING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공주시가 매월 셋째 주 금요일 시청 광장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공주시 행복장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철 농산물과 공주 알밤 한우 등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으니까요.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방문 부탁드리며
신바람 공주뉴스, 첫 소식 시작합니다.

Main News
#1. 공주 문화시민디자인단(공시디) 1기 개강식
(ST) 공주시가 지난 7월 27일 문화도시, 공주를 이끌 핵심 리더 양성 프로젝트인 공주 문화시민디자인단 1기 개강식을 개최했습니다.

(NA) 공주 문화시민디자인단, 줄여서 ‘공시디’라고 명명된 이번 프로젝트는 충청남도와 공주시, 공주시 문화 도시센터가 주관하고 공주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목적으로 진행되는 휴먼웨어 사업으로서 문화도시, 공주를 선도할 핵심 리더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사업입니다.
이번 개강식은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됐는데요. 1부에서는 문화도시 예비사업 소개와 기념사진 촬영 등으로 진행됐고, 2부에서는 ‘비밀의 친구를 찾아라’ ‘공시디 테이블별 소통 놀이’ 등 친교와 화합을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이번 공시디 1기는 첫 기수인 만큼 지역사회의 뜨거운 참여 속에서 모집이 이뤄졌으며 국악인, 교육학자, 예술가 등 다양한 활동에 종사하는 시민들이 대거 참여하여 공주를 문화도시로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공주시는 기대하고 있는데요.
공시디 단원들은 앞으로 집단 지성을 활용하여 ‘응답하라 공시디’와 ‘비상하라 공시디’라는 2가지 콘셉트 아래 총 5단계에 걸쳐 14주 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2. 2020 하반기 읍면동 마을 발전 토론회
(ST) 16개 읍면동을 방문하며 시민의 목소리를 담은 2020년 하반기 읍면동 마을 발전 토론회가 우성면과 유구읍을 포함한 5개 지역을 끝으로 마무리됐습니다.

(NA) 이번 마을 발전 토론회는 월송동, 웅진동, 중학동, 우성면, 유구읍에서 진행됐습니다.
월송동 마을 발전 토론회 주제는 전염병 극복 방안 및 지역경제 살리기, 동네 경로당 활용 방안 등이었으며, 웅진동은 산성시장 활성화를 위한 편의시설 확충, 중학동은 제민천 관광자원 육성 등에 관해 논의했습니다.
이어 우성면과 유구읍에서도 생활폐수 정화 처리시설 설치, 유구 석남, 백교 도시 계획 도로 개설 사업 등 건강하고 행복한 마을 공동체 활성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이에 공주시는 마을 발전을 위한 좋은 의견들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3. 공산성 방문자센터 개관식
(ST) 공주시가 세계유산인 사적 제12호 공주 공산성의 구 주차장 부지 내에 공산성 방문자센터 건립 사업을 완료하고 지난 7월 30일 방문자센터 개관식을 시작으로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NA) 공산성 방문자센터는 건축면적 319.5㎡, 지상 1층 한옥 목구조로 건립되었으며 내부에는 관광안내소, 공산성 역사관, 편의시설 등이 조성됐습니다. 특히, 방문자센터 내 공산성 역사관은 10억의 사업비를 들여 첨단 전시 기법과 트렌드를 반영한 역사관으로,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과 함께 지난 2019년 3월부터 사업을 진행해왔는데요. 역사관은 안내 공간, 휴게공간, 전시실, 디오라마관, 영상관, 체험실 등 6개의 공간으로 구성됐습니다.
공주시는 이번 공산성 방문자센터 개관으로 관람객들이 백제의 왕성이자 이후 중요한 역사적 무대였던 공산성의 역사와 문화를 다양한 방식으로 흥미롭게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4. 공주 밤 가공상품 MD초청 시식품평회
(ST) 맛 좋고 영양가도 높은 공주시 밤 가공식품의 판로를 개척하고 지원하기 위해 공주시가 지난 7월 31일 사단법인 MD협회와 함께 공주 밤 가공상품 시식품평회를 개최했습니다.

(NA) 이날 공주시는 마케팅 전문가인 각 유통채널의 구매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공주 밤을 이용한 가공상품 시식 등 품평회와 구매 상담을 실시하며 공주시 알밤 가공 상품의 판로 개척을 위해 힘썼는데요.
이번 시식 품평회에는 상품개발 업체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주 알밤 찹쌀떡’을 비롯한 공주 밤을 이용한 가공 상품 20종이 출품되어 초청된 구매전문가들과 시식 품평회 및 구매 상담을 함께 진행함으로써 공주시 밤 가공 상품 생산업체의 가시적인 매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번 행사에는 유명 국내 유통망 업체의 구매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함은 물론, 수출구매 상담을 위해 전 세계적인 규모를 자랑하는 업체도 참여하여 공주 밤 가공품의 해외 시장 진출을 기대하고 있는데요.
공주시는 구매전문가들의 자문을 통해 업체의 추가적인 상품성 강화 방안을 마련하여 공주시 밤 가공 상품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5. 제88차 정례브리핑
(ST) 제88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
#5-1. 코로나19 대응
(NA) 공주시가 지난 한 주간의 코로나19 대응 현황을 발표했습니다.
공주시는 현재 공주시가 관리하는 해외입국자 중 관련 접촉자와 유증상자는 없으며, 지난 7월 22일부터 접촉자로 분류된 자가격리자도 발생하지 않고 있는 등 민·관 모두 철저한 방역 활동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공주시는 주요 사회복지 시설에 대한 현황, 이용 인원, 특이사항 등에 대한 일일 점검 실시 뿐 아니라 정기적인 출입을 확인할 수 있는 전자출입명부 설치를 모두 완료했다고 밝혔는데요.
아울러 공주페이는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도 원활히 추진 중임을 전했습니다.

#5-2. 알밤 한우 출시 4주년 성과분석 및 발전방향
(NA) 공주시가 시 대표 한우 브랜드인 알밤 한우 출시 4주년을 맞아 그동안의 브랜드 성과 및 향후 추진 사항을 밝혔습니다.
공주 알밤 한우 브랜드는 철저한 품질관리와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출시 4년 만에 공주 알밤과 함께 지역을 대표하는 한우 브랜드로 자리매김했으며 약 5배 이상 매출 신장을 기록하는 등 눈부신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으로 공주시는 ‘찾아가는 정육점’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방식의 유통 판매망을 도입할 계획이며 알밤 한우 브랜드가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명품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5-3. 공주 예비문화도시 사업 추진 상황
(NA) 공주시는 2019년 12월 30일 문체부로부터 1년간 예비 문화도시 승인을 받았고 2021년부터 법정문화도시 대열에 합류할 수 있게 다양한 예비 사업을 추진 중인데요.
더불어 공주시는 문화도시에 대한 자문 및 심의를 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문화도시 정책위원회와 공주문화도시 사업 실행 조직인 공주문화도시센터를 발족하는 등 행정지원 체계도 마련 중이라며 법정문화도시로 지정되기 위해 차질없이 수행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5-4. 8월 공주 역사 인물, 죽당 신유
(NA) 8월의 역사 인물로 신유가 선정됐습니다. 신유는 조선 시대 문신으로 관직 생활 중 외교사절로 큰 활약을 한 인물인데요.
뛰어난 글솜씨를 바탕으로 다양한 기록물을 후대에 남긴 죽당 신유의 삶과 정신을 기리기 위해 2020년 8월 역사 인물로 선정했다고 공주시는 밝혔습니다.

클로징 멘트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다음 주에 더 좋은 소식과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진행: 서수현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