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을 통한 시민들의 지적욕구 충족과 삶의 질 향상으로 품격 높은 교육문화 실현을 위하여 공주시민대학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공주 시민대학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품은 흥미진진 공주시민으로서 역량을 강화하고 평생학습을 통한 시민들의 지적욕구 충족과 삶의 질 향상으로 품격 높은 교육문화 실현을 위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영역 | 과 정 명 | 차시 | 인원 | 내용 |
---|---|---|---|---|
계 | 15과정 | 150 | 230 | |
지역학 | 공주학 | 10 | 20 | - 공주의 역사, 문화, 사회, 경제 등 공주 전반에 대해서 알아가는 지역학으로 이론과 활동 수업으로 구성 |
공주산책 | 10 | 15 | - 청소년 대상 우리 지역을 직접 둘러보기 - 2학기는 유물발굴, 복원에 관한 수업으로 구성 |
|
아카이빙, 사람과 지역을 기록하다 | 20 | 20 | - 기록을 수집, 보관, 관리하는 기록활동가로 사람과 지역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활동 | |
로컬전성시대- 공정관광 |
10 | 20 | - 빛과 그림자가 엄존하는 로컬의 현실에서 로컬을 되살릴 해법을 찾고자 하는 과정 | |
기후 시민학 |
친환경 하나로 충분하다 | 10 | 15 | - 자전거 및 친환경 교통수단을 통해 교통, 환경, 기후위기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 |
로컬푸드 환경레시피 | 10 | 15 | - 로컬푸드를 소비함으로써 환경보호와 소비자의 안전한 먹거리 확보로 생산자와 소비자의 신뢰성을 형성 | |
기후변화! 지구를 지키는 방법 | 10 | 20 | - 생활속 대처방법을 교육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기후환경보호 예방법으로 수업 구성 | |
미래 경제학 |
미래의 흐림이 읽히는 경제학 | 10 | 20 | - 나를 위한 경제 전망을 어떻게 읽어낼까? 방대하고 어려운 경제. 어른을 위한 실전형 경제공부 |
생성형 대화 인공지능 대화법 | 10 | 15 | - ChatGPT 등 새로운 기술과 나의 능력을 융합하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학습 | |
청춘 플러스 |
청춘 ‘더’하기 다시 청춘 |
10 | 20 | - 청춘(50세 이상) 시민들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미래역량, 직업역량, 공동체역량을 강화하고자 함 |
청춘 기획자 ‘가치같이’ | 10 | 20 | - 기존 청춘 플러스 학습자를 대상으로 청춘을 기획하는 기획자 양성교육을 실시 | |
예술학 | 꿈찾기 프로젝트 ‘뮤지컬’ |
20 | 15 | - 어렸을 적 꿈 도전해보기. 꿈의 무대를 통해 내 가슴속에 품었던 뮤지컬 한 조각을 펼쳐보자 |
우리동네 갤러리 투어 | 10 | 15 | - 일상 속 가까이에 있는 문화예술을 작품 감상하는 법, 수집하는 법 등의 방법을 학습 |
영역 | 과정명 | 차시 | 인원 | 내용 |
---|---|---|---|---|
인문학 | 앎이 삶이 되는 동서양고전읽기 | 10 | 20 | 동서양 고전읽기 및 해설을 통해 살아가는 삶의 지혜를 배우고자 함 |
소중한 삶의 이야기 웰다잉 | 10 | 20 | 행복한 죽음을 맞이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들을 공부해 나감 | |
청년학 | 커뮤니티로 살기 | 10 | 15 | 공통의 관심사로 모인 청년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지원하여 다양한 활동 역량을 강화 |